티스토리 뷰
코로나 인센티브 예방접종 마스크 벗나?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이 한창입니다. 6월 2일 0시 기준으로 어제 하루 591,322명이 예방접종을 하였는데요. 이 중 1차 접종은 565,377명으로 총 6,358,512명이 1차 접종을 받았고, 2차 접종은 25,945명으로 총 2,198,010명이 2차 접종까지 완료하였다고 합니다. 정부가 코로나19로 인해 고통 받던 일상을 다시 회복하고, 예방접종에 따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위해 방역수칙을 단계적으로 조정한다고 하는데요. 과연 코로나 예방접종으로 마스크를 벗을 수 있을까요? 코로나 인센티브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현황등에 대해 자세히 한번 알아봅시다.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현황
30세 미만 2분기 접종대상자 화이자 백신 접종 예정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이 한창입니다. 현재 예방접종센터에서 진행되고 있는 75세 이상 어르신에 대한 접종은 6월 13일까지 1차 접종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어 2차 접종에 집중함과 동시에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대상에서 제외된 30세 미만(‘92. 1. 1. 이후 출생) 2분기 접종대상자에 대한 접종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 사회필수인력(경찰, 소방, 해경 등), 취약시설 입소‧종사자, 만성신장질환자 등
- 2분기 접종대상자 중 30세 미만에 대해서는 다음 주 월요일(6월 7일)부터 예방접종센터 사전예약을 시작하며, 6월 15일부터 26일까지 화이자 백신으로 1차 접종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 대상군별 소관부처에서 대상자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명단에 속한 사람은 사전예약 기간 내 개인별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사이트(누리집, 모바일)를 통해 가까운 예방접종센터를 선택하여 예약하면 됩니다.
- 2분기 접종 대상인 사회필수인력 중 30세 미만 군 장병에 대해서는 군이 자체 접종계획을 수립하여 군 의료기관에서 화이자 백신으로 6월 7일(월)부터 접종을 실시합니다.
코로나 인센티브 이모저모 예방접종 마스크 벗나?
예약율의 거의 70%가 예방접종을 마친상태인데요.
이에 따라 오는 6월 1일부터 1차 백신을 맞은 사람의 경우 코로나 인센티브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현재 8명으로 되어있는 직계가족 모임 시 인원 제한의 적용을 받지 않게 됩니다.
▶7월에는 공원이나 등산로 등 야외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됩니다.
코로나 인센티브 예방접종 완료 여부 확인은?
그럼 코로나 예방접종 확인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전자 증명서) 또는 종이 증명서를 활용하여 예방접종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질병관리청 COOV’ 모바일 앱에서 ‘코로나19 백신 전자예방접종증명서’를 발급(QR로 간편 인증 가능)받아 확인하거나 접종 기관에 방문하여 종이 증명서를 발급 또는 예방접종도우미r) 및 정부24에 접속해 출력할 수 있습니다.
(1차 접종자도 모바일 앱으로 접종 사실 확인 가능)
코로나 인센티브 예방접종 가족모임과 노인복지시설 운영제한 완화
코로나로 인해 저또한 요양원에 계신 할머니를 뵙지못해서 정말 안타까웠는데요.
이제는 코로나 예방접종을 마치신분들은 이제 경로당이나 노인복지관등의 시설 이용이 가능해질것 같습니다.
▶ 복지관·경로당 등에서 여가 프로그램 운영 시, 강사가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경우에도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합니다.
예방접종을 하지 못한 강사(외부강사 등)는 PCR 음성확인서를 제시하고, 마스크 착용·손 소독·거리두기 등 기본 방역수칙을 준수하면 프로그램 참여가 가능합니다. (2주 이내의 코로나19 진단검사 결과 문자 등으로도 확인 가능하며 우선 접종대상자는 아니지만 잔여백신을 신청해 접종 가능)
▶ 예방접종을 한 강사는 해당 시설에 예방접종증명서(1차 이상)를 제출하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인센티브 예방접종 접종 배지
코로나19 예방접종 배지에 대해 아시나요?
예방접종 참여에 대한 자긍심과 공동체 의식 제고를 위해 접종 배지를 만들었는데요.
접종 배지의 경우 비교적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타인에게 대여하거나 모방 제작 등에 대한 우려가 있어 공식적인 예방접종증명서(전자 증명서, 종이 증명서)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 따라서 다중이용시설 이용 시 등 시설 관리자에게 접종 이력을 확인해줄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예방접종증명서를 활용해야 합니다.
코로나 인센티브 예방접종 주기적 선제검사 면제?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서 주기적 선제검사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코로나 예방접종을 맞았다고 해서 주기적 선제검사를 피해갈 수는 없을것 같습니다. 주기적 선제검사는 시설 등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입소자는 검사 면제 대상이 아닙니다.
▶ 기존 시설 종사자 외에 입소자도 검사를 실시하고 있는 경우 감염 방지를 위해 입소자는 예방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입소 시 코로나19 검사(PCR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교정시설, 소년보호기관, 외국인보호시설, 청소년쉼터, 여성피해자보호시설, 학대피해아동쉼터 등)
코로나 인센티브 예방접종 주기적 선제검사 면제?
예방접종 완료자는 영업시간 제한에서 예외일까요?
▶ 예방접종 완료자라 하더라도 방역 조치 완화는 감염병 유행 상황과 접종진행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아직까지 완화하지 않습니다.
♤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 제한은 개인의 행동에 대한 제한보다는 감염에 취약한 시설에 대한 제한이며 예방접종 계획에 따라 연령대별로 정해진 순서에 따라 접종하는 상황에서 접종 완료자들만 시간 제한없이 운영하도록 하는 것은 아직 접종기회를 갖지 못한 대부분의 국민들에게는 차별로 비춰질 수 있어 신중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코로나 인센티브 예방접종 마스크 벗나?
그럼 가장 궁금한 예방접종 완료자는 마스크를 안써도 될까요? 예방접종 완료 후에도 코로나19 감염을 완벽하게 차단하는 것은 아니므로, 마스크 착용 등 기본 방역수칙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 마스크는 꼭 착용하셔야합니다.
▶ 특히 실내 마스크 착용은 연령·건강상의 이유로 예방접종을 못하는 미접종자에 대한 최후의 보호 수단입니다.
▶ 대다수(70%)가 예방접종을 마치는 시기까지 계속 유지되어야 합니다.
코로나 예방접종 인센티브 언제부터 시행가능?
6월부터 순차적으로 시행이 가능합니다.
1. 예방접종을 1차 이상 받으셨다면 가족 모임 인원 제한에서 제외, 일부 공공시설 및 문화 프로그램 이용시 할인 혜택 그리고 접종 배지 제공, 경로당 등 여가프로그램 참여 기회가 확대됩니다.
2. 7월 이후에는 실외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정규 예배, 미사, 법회, 시일식 등 종교 활동 시 인원 제한에서 제외, 실외 다중이용시설 이용 시 인원 제한에서 제외됩니다.
코로나 예방접종을 시행하고 있지만 여전히 부작용에 대한 부분이 염려됩니다. 부디 코로나 예방접종을 하시는분들이 부작용없이 접종을 마치고 하루빨리 마스크를 벗고 생활하는 일상으로 돌아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코로나 예방접종 인센티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